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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 존 도어 > (구글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세븐업 7 2021. 3. 9.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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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사명과 목표를 위한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전념할 수 있는 OKR은 무엇인가?

OKR - 존 도어

 

16 keyword)

아이디어는 쉽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우선순위에 대한 집중과 전념: OKR 주기 + 상위목표에 집중 + 탁월한 성과 관련 목표 설정

개별 직원의 목표가 기업의 비전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보여줌

지속적 성과관리 - 투명하고 장점에 기반을 둔 기준으로 평가

OKR : Objective(목표) + Key Results(핵심 결과)

각각의 목표에 5가지 이하 핵심 결과 정의 - 측정 가능, 구체적, 마감

책임 추적 - 지속적인 재평가 + 솔직하고 객관적인 점수 매기기

경제적 보상 대신 목적 지향적 업무와 성장을 위한 기회처럼 내적인 동기부여에 집중

목표: 구체적, 행동지향적, 영감으로 가득

양적 + 질적 핵심결과를 연결

필요하면 OKR을 상황에 맞게 수정, 추가, 삭제

지속적인 CFR (논의, 피드백, 인정)

핵심결과: 구체적 일정, 공격적, 현실적, 측정과 검증

팀워크를 위한 정렬과 연결

필수적인 OKR과 도전적인 OKR 구분

OKR: 투명,분명함,목적,거시적 관점

CFR: 긍정적 태도, 열정, 도전적인 사고, 지속적 개선

3 CORE)

- OKR : Objective(목표) + Key Results(핵심 결과)

- 우선순위에 대한 집중, 정렬, 추적, 도전

- 지속적인 CFR (논의, 피드백, 인정)

 

MESSAGE)

OKR은 구글의 성공으로 이어진 기업의 성과 관리 시스템이다.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결합인 OKR은 구체적이고 행동지향적이며 영감으로 가득찬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일정과 현실적인 측정과 검증이 가능한 핵심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를 기업이나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한 시스템으로 설정하고 끊임없는 피드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수정하고 추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OKR은 4단계로 구성되는데 먼저 우선순위에 대한 집중과 전념이다. 주요 과제에 집중하도록 선택하고 팀의 구성원이 정확한 의사소통을 통해 그 과제에 몰입하고 전념하게 한다. 다음은 팀워크를 위한 정렬과 연결로 모든 구성원이 목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유하도록 한다. 자신의 목표와 기업의 전략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상호의존성을 이해하고 다른 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다. 그리고 책임 추적 단계로 정기 점검, 목표 평가, 지속적인 재평가를 거듭하며 비난이 아닌 책임의 차원에서 조직에 활기를 불어 넣는다. 마지막으로 OKR은 최고를 향한 도전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하도록 격려한다.

그리고 OKR의 동생 개념인 CFR(Conversation, Feedback, Recognition)을 통해 의사소통 촉진제로 OKR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정상 궤도로 올려놓는 역할을 한다. 지속적 성과 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을 측정하기 위한 완전한 실행 시스템인 것이다. CFR은 긍정적 태도와 열정, 도전적인 사고와 지속적인 개선이 담겨있는 것이다.

 

Doing)

구글의 성공을 이끈 시스템인 OKR을 개인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만든 책이다. 패시브인컴을 위한 시스템을 설정을 할 때 목표를 연간 수익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결과는 월간 수익과 실행방법, 피드백을 통해 목표와 핵심결과부터 도출해봐야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직접 써서 읽고 살펴보지만 이를 좀더 구체적인 핵심결과로 피드백하는 과정이 내게 부족했음을 깨달았다. OKR 시스템을 회사에서도 적용해본다면 좋은 성과 관리가 될 것이다. 의류 생산에는 디자인, 생산, 기획 등 여러가지 목표가 존재하고 퀄리티, 납기, 단가 등 핵심결과들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글이 괜히 성공한 것이 아닐텐데 이러한 성과 관리 시스템이 있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Life Style)

< OKR >은 기업의 CEO나 1인 브랜딩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기업의 성과 관리 시스템으로 OKR과 CFR을 설정한다면 지속적인 성과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1인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결과를 스스로 측정하고 검증하는데 OKR을 적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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