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토리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 <스틱> 댄 히스 지음 SUCCESs

세븐업 7 2020. 11. 7.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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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의 북 리뷰는 댄 히스의 <스틱>입니다.

책이 출간된지는 꽤 지났지만 오랫동안 마케팅 관련 분야에서 스테디 셀러로 불리고 있는 책입니다.

킬러 리딩하며 리뷰해보았습니다.

 

1. 질문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는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

2. 16개 키워드 추출

단순성 Simplicity

의외성 Unexpectedness

구체성 Concreteness

신뢰성

Credibility

감성 Emotion

스토리 Story

SUCCESs

핵심을 찾고 간결하게 표현하라(속담)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을 느낄 때 발생

추상적인 목표를 보다 작고 구체적인 하위 목표로 분산

세부 사항, 통계, 시나트라 테스트(거기서 성공하면 어디서든 성공한다)

감정의 연합, 개인의 이익에 호소, 정체성을 자극

적절한 스토리는 행동을 고취시킨다

관심을 끌고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동의하고 신뢰하도록 부추긴다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하고 행동을 유발한다

3. 키워드 3개 엄선

관심을 끌어 기억

동의와 신뢰감 획득

감정 자극과 스토리

4. 메세지

<스틱> 1초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서 저자는 SUCCESs 법칙을 알려주고 있다. 이미 저자는 초반에 스틱의 메시지를 확실히 전달하여 나의 기억에 달라 붙게 만들어버렸다. 성공이라는 단어 즉 SUCCESs를 활용하여 저자가 말하는 6가지 법칙의 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스틱의 메시지를 전하였다.

우선 스틱 메시지는 단순한 메시지로 관심을 끌고 기억이 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사람들이 의외성을 느끼도록 놀라움을 줄 수 있는 메시지면 더욱 좋다.

그리고 스틱 메시지는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하부의 작고 구체적인 목표로 나뉘어지면 좋다. 이를 통해 듣는 이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믿음을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틱 메시지는 감정을 자극하는 스토리로 행동을 유발시키면 된다. 메시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메시지가 주는 의미 전달을 통해 행동을 하게 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1초만의 착 달라붙는 메시지를 만들기 위해 6가지 법칙인 SUCCESs가 필요로 한다. 내 삶의 최선의 1을 하기 위한 방법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메시지 전달 방식을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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